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모바일

갤럭시 초기화 데이터 옮기기: 스마트스위치 무선 백업

안녕하세요. 머니큐레이터 입니다.

 

요즘 매년 출시되는 최신형 스마트폰과 함께 스마트폰을 바꾸는 주기도 줄어들고 있는데요. 저는 삼성 갤럭시 유저로서 평균 2~3년 주기로 바꾸는 편입니다. 새로운 폰으로 바꾸고 나면 기존에 쓰던 폰은 중고로 판매할 수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백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초기화도 하지 않고 쓰던 그대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주로 해외 여행갈 때 현지 유심용으로 사용하거나 필요한 연락처가 있을 때 찾아보는 주소록의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연락처를 새 폰으로 가져오지 않다 보니 자주 연락하는 사람들 위주로 자연스럽게 인간관계 정리가 되는 효과도 있더라구요:)

 

 

 

이렇게 유용하게 쓰고 있던 기존 스마트폰을 부모님께서 쓰셔야 하는 상황이 되어 초기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초기화 전에 연락처는 네이버 주소록으로 다운받아 놓았구요, 사진이나 동영상은 네이버 클라우드와 구글포토에 자동 업로드 되어 있었지만 확인해 보니 모든 파일이 업로드 되어 있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필요한 이미지와 동영상 그리고 노트와 메모만 백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저처럼 기존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들을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백업해야 하는 경우나, 친구나 가족의 폰에 저장된 파일을 내 폰으로 공유해야 할 경우 케이블 연결없이 무선으로 백업, 파일 전송이 가능한 '스마트 스위치' 이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삼성 스마트 스위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플레이 스토어에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새로운 기기 혹은 기존 기기에 다운로드 해주세요. 스마트 스위치는 갤럭시에서 갤럭시, 갤럭시에서 아이폰, 아이폰에서 갤럭시로만 백업이 가능하며 아이폰으로 데이터를 받거나 보내실 때는 갤럭시에 어플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에서 아이폰으로의 백업은 마이그레이션을 이용해 주세요. 저는 갤럭시 S7 엣지의 데이터를 갤럭시 S10+로 옮겨오도록 하겠습니다. 

 

 

 

2. 어플리케이션 실행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데이터를 받으실지 보내실지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두 개의 폰에 모두 스마트 스위치를 설치해서 갤럭시 S10+에서는 '데이터 받기'를 갤럭시 S7 엣지에서는 '데이터 보내기'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두 대에 모두 설치하지 않으시고 한 대에만 설치해서 '데이터 받기'나 '데이터 보내기'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이 화면은 갤럭시 S10+ 기준이라 '데이터 받기'를 선택했습니다.

 

 

 

3. 연결할 디바이스 선택

 

 

 연결하실 디바이스의 기종을 선택해 주세요. 

 

 

 

4. 디바이스 연결 방법 선택

 

 

디바이스 연결 방법을 선택해 주세요. 저처럼 모바일에서 모바일로 보내시려면 '무선 연결'을 선택해 주시구요, 모바일에서 PC로 보내시려면 '케이블'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5. 이전 디바이스 스마트 스위치 열기

 

 

이 화면이 보여지는 단계에서는 이전 기기의 화면에서 스마트 스위치를 열어주셔야 합니다.

 

 

 

 

6. 이전 디바이스 연결 허용

 

 

이전 디바이스를 보시면 제가 요청한 갤럭시 S10+의 연결을 허용할지 물어보는 창이 뜹니다. '허용'을 선택해 주세요.

 

 

 

7. 이전 디바이스와 연결

 

 

이전 디바이스에서 연결 '허용'을 선택하시면 새로운 디바이스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이전 기기와 연결을 합니다.

 

 

 

8. 두 개의 디바이스 가까이 두기

 

 

이전 디바이스에서 가져올 데이터를 검색하는 동안 두 기기를 가까이 둡니다.

 

 

 

9. 가져올 항목 선택

 

 

기존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면 새로운 디바이스에 데이터 항목이 보여집니다. 데이터 전체를 선택하시거나 항목 중 필요한 데이터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데이터 항목으로 들어가서 다시 하위 목록을 선택하실 수도 있으니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데이터는 제외하시고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 콘텐츠 복사

 

 

새로운 디바이스로 가져올 데이터 항목을 선택하셨다면 데이터를 복사하는 동안 위 화면 처럼 남은 시간과 남은 데이터의 양이 보여집니다.

 

 

 

11. 항목 이동 완료

 

 

기존 디바이스에서 새로운 디바이스로 데이터가 이동을 완료했지만 아직 정리 중이라는 안내를 합니다. 항목을 정리하는 동안에도 휴대전화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구요 항목 정리까지 완료되면 '홈 화면으로 이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2. 전송된 항목 확인

 

 

홈 화면으로 이동하신 후 화면 상단의 스크롤을 내려서 '전송된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완료'를 선택해 주세요. 

 

 

 

13. 전송된 항목 세부 데이터 확인

 

 

전송된 항목의 세부 데이터가 보여지구요, 각각을 선택하시면 더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존 기기의 사진, 동영상, 카카오톡, 주소록 등의 정보를 새로운 기기로 간편하게 백업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삼성 스마트 스위치'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백업 용도 외에 디바이스에서 디바이스로 용량이 큰 데이터를 공유할 때도 편리할 것 같습니다. 삼성의 어플리케이션이라 갤럭시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아이폰으로의 데이터 보내기나 받기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 유저들에게도 유용한 기능이 될 것 입니다. 

 

구독♥공감♥댓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