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모바일

맥북 타임머신으로 백업안될 때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머니큐레이터 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맥북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윈도우용 외장 하드로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맥을 백업할 수 없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타임머신으로 백업을 하려면 맥과 연결할 '외장 저장 장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맥북 이전에 사용하던 윈도우용 외장 하드를 포맷해서 백업을 했는데요. 맥에 연결할 외장 저장 장치로는 이렇게 맥 OS용 혹은 윈도우용 외장하드 드라이브 외에도 네크워크에 있는 맥 OS 서버, 에어포트 타임캡슐,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의 USB포트에 연결된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가능합니다. 백업 드라이브가 이 외의 방법으로 연결되었다면 타임머신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외장 저장 장치가 이 범위 안에 들어있는데도 타임머신 환경 설정에서 백업 디스크를 선택할 수 없다면 다음 5가지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1. 맥 확인하기

 

우선 맥의 소프트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맥을 재시동해 보시고 여전히 백업 디스크를 선택할 수 없는지 확인합니다.

 

 

2. 에어포트 기기 확인하기

 

맥과 연결할 외장 저장 장치로 에어포트 타임 캡슐 혹은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의 포트에 연결된 드라이브를 사용하시는 경우 에어포트 펌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베이스 스테이션을 재시동하시고 여전히 백업 디스크를 선택할 수 없는지 확인합니다. 재시동 하시려면 베이스 스테이션을 AC전원에서 5초 동안 뽑아 놓았다가 다시 꽂아 주시면 됩니다.

 

 

3. 네트워크 연결 확인하기

 

맥 OS 서버, 에어포트 타임캡슐,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의 포트에 연결된 드라이브에 백업하는 경우 맥이 백업 드라이브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예를 들어 백업 드라이브가 A라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 맥도 동일한 A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와이파이 상태 메뉴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4. 백업 확인하기

 

맥 OS 서버, 에어포트 타임캡슐,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의 포트에 연결된 드라이브에 백업하는 경우 현재 타임머신 백업을 방해하는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확인 방법은 [키보드의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메뉴 막대에서 타임머신 메뉴 선택 -> '백업 확인'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타임머신 백업에 문제가 있다면 문제가 되는 세부 사항이 포함된 메시지가 표시되니 메시지의 내용대로 따르시면 됩니다.

 

 

5. 드라이브 확인하기

맥 OS 서버 혹은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의 포트에 연결된 드라이브를 백업 디스크로 사용할 경우 드라이브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USB 허브나 이와 비슷한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드라이브를 맥 또는 베이스 스테이션에 직접 연결해 봅니다. 윈도우용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하는 경우라면 드라이브가 최신 버전인지 제조 업체에 확인해 주시고 드라이브가 포맷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 경우 드라이브를 지워야 타임머신을 사용하실 수 있으니 드라이브를 지우기 전 중요한 파일은 다른 저장 공간으로 이동해 주세요. (←이 부분은 이전의 제 글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2020/03/06 - [일상이야기] - 맥북프로 타임머신으로 백업: 외장하드 포맷 후 사용하기

 

 

드라이브가 제대로 포맷이 되었다면 타임머신을 끈다음 에어포트 타임캡슐, 맥에 연결된 외장 하드 드라이브 그리고 시동 디스크를 확인해 주세요. 에어포트 타임캡슐의 드라이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에어포트 유틸리티 -> 장비 선택 -> '암호 입력' 선택 후 장비 암호 입력 -> 베이스 스테이션 -> 재시동] 순서로 선택, 맥에 연결된 외장 하드 드라이브와 시동 디스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 검사/복구] 순서로 선택하시고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브가 확인되었다면 다시 타임머신을 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맥북 백업을 할 수 없을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독♥공감♥댓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