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고급 스톡 이미지 사이트 '빅스탁포토(Bigstockphoto)'구독 취소 및 환불 과정, 무료 체험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머니큐레이터 입니다 :)

 

 

지난번 포스팅에서 '고화질의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제가 소개해 드린 사이트 이외의 다른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빅스탁포토(www.bigstockphoto.com) 인데요, 얼마전 특정 이미지가 필요해서 검색을 하던 중 이 사이트에서 제가 찾던 이미지를 발견하고 다운을 받으려는데 로그인 없이는 다운이 되지 않았습니다.

 

빅스탁포토는 월정액을 지불하는 유료 이미지 사이트로 회원 가입을 하면 7일간 무료 체험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단, 무료 체험을 신청할 때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구요, 7일이 지난 8일 차에는 1개월 분의 구독료 $79이 자동 결제됩니다. 결제를 하면 매일 5장의 이미지만 다운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소 비싼 느낌입니다.

 

 

 

 

저는 회원가입 후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무료 체험을 신청, 제가 원하던 이미지를 다운받았습니다. $79이라는 비싼 비용을 결제하면서 구독할 마음은 없었기 때문에 7일 전에는 구독을 취소하려고 했지만 저의 실수로 날짜를 놓치게 되면서 8일 차에 자동 결제가 되고 말았습니다 ㅠㅠ 

 

 

 

 

저는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바로 취소 요청을 하려고 했지만, 결제된 날짜가 주말이었기 때문에 일단 [홈페이지 우측 상단 -> 내 계정 -> 요금제 -> 자동 청구 취소]순서로 자동 결제 취소를 먼저 했습니다. 

 

 

 

 

구독이 취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취소 이유를 묻는 창이 열립니다. 저는 포토 플랜이 필요하지 않으니 결제된 $79 전액을 환불해 달라는 메시지를 피드백으로 작성해서 보냈습니다. 그런데 주말이라 답이 늦어질 것 같기도 했고 무엇보다 피드백 창에 입력한 글이라 고객서비스팀에서 내 글을 볼까 싶은 마음에 서포트 팀에 다시 메시지를 보내기로 했습니다.

 

 

 

 

 

웹사이트 하단의 [지원 센터 -> 실시간 채팅]으로 제 이메일 주소, 요청 사항을 입력하고 전송을 했습니다. 주말이라 실시간 채팅이 안되고 이메일 전송으로 넘어가는 줄 알았더니 월요일에 다시 시도해 봐도 실제 실시간 채팅 연결은 안되더라구요. 월요일쯤 연락이 오겠지 했는데 일요일 새벽 시간에 빅스탁포토의 고객 센터로 부터 첫 번째 답장이 왔습니다. 

 

내용은 7일간의 무료 체험을 신청한 것은 7일이 지난 이후부터 유료 구독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미 결제된 금액은 환불이 안된다는 예상된 답변이었습니다. 저는 7일간의 무료 체험에 동의한 것이지 유료 구독에 동의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결제된 이후에 사진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사진 구독은 필요 없으니 결제된 전액을 환불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메일이 10회 정도 오갔지만 규정과 약관을 앞세우며 어떤 일이 있어도 환불은 안된다고 하면서 지금 사진이 필요없다면 유효기간을 8월까지 늘려줄테니 천천히 사용해 보라고 합니다.

 

제가 어도비 연간 플랜을 취소할 때도 느낀점이지만 고객 센터 직원들은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구독 취소 대신 대체할 만한 서비스를 제안 하더라구요. 회사에서 교육 받은 메뉴얼 대로 대응하는 것이겠지만, 이런 추가 서비스를 악용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암튼 결론은, 마지막 제 이메일에 두 번 이상 답이 없길래 무료 국제 전화 어플을 이용해서 고객 지원팀에 전화(월-금 오전9시~오후5시 1-855-272-5125)를 했답니다. 시차에 맞추느라 거의 밤 12시쯤 했구요 ㅠ 역시나 규정 운운하며 환불은 안된다고 하더니 국제 전화까지 한 노력이 가상했는지 결국엔 이번만 취소를 해주겠다고 하더라구요. 위와 같은 이메일을 받고 빅스탁포토의 환불 절차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환불이 이렇게 어려운 회사는 처음이었습니다. 그것도 환불의 천국이자 서비스 선진국인 미국 회사인데 말이에요. 어쨌거나 무료 체험을 신청하면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한 것도 저이고 취소 날짜를 놓치는 실수도 제가 한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라도 환불 요청이 받아들여져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던 중 어느 리뷰 사이트에서 빅스탁포토의 후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내용을 대충 훑어보니 이렇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는 순간 무료 체험기간 없이 바로 결제가 되었다, 구독을 취소 했는데도 계속 요금이 결제 되고 있었지만 환불을 안해준다, 7일 체험 기간 중 6일 차에 취소했는데도 결제가 되었고 환불도 안해준다, 최악의 회사다, 추천하지 않는다, 사기다 등등.... 와 제가 2~3일 정도 빅스탁포토와 소통하면서 느낀점들이 저만의 느낌이 아니었던 걸 알게 되었습니다. 뭔가 말로 다 표현할 순 없지만 고객중심의 오랫 동안 지속 가능한 회사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을 받았거든요. 리뷰의 다양한 컴플레인을 종합해 보면 무료 체험이 끝나기 전이든 이후든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순간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언제 결제가 될 지 모르고 환불도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빅스탁포토 구독을 취소하고 환불받는 과정에서 느낀 오늘의 결론!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회원 가입 없는 사이트 이용 권장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하는 사이트(예. 어도비스톡 등)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가입할 것: 원치 않게 결제가 되면 대부분 외국 사이트이기 때문에 취소 절차가 번거로움

-특히 빅스탁포토의 회원가입과 7일간의 무료 체험은 가능하면 이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환불절차가 매우 어려움. 신용카드 등록 비추!!

 

구독♥공감♥댓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