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하루 만(?)에 승인

안녕하세요. 머니큐레이터 입니다.

 

오늘은 구글로부터 아주 반가운 이메일을 받았는데요, '이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라는 내용의 메일이었습니다. 제가 메일 확인을 한 날은 오늘이지만 도착 날짜와 시간을 보니 어제 오후 2시 쯤이더라구요. 애드센스를 신청한 시간이 이틀 전 오후 1~2시 사이니까 딱 24시간 만에 승인 메일이 도착한 거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정말 빠른 승인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승인을 받기까지의 비하인드스토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비하인드스토리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신청하시려는 분들이나 이미 신청하고 승인을 기다리시는 분들, 특히 유튜브 계정이 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년이 되면서 저의 새해 계획 중 하나는 수입을 다각화하는 것이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었는데요. 실행에 옮기기로 결심한 1월 중순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였구요, 개설한 날 블로그 운영에 대한 저의 의지를 다지는 내용의 글을 하나 올렸습니다. 그리고 이런저런 일들로 글을 올리지 못하다 2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쓰기 시작했는데요. 글 개수가 40개 정도 되었던 3월 3일에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했습니다. 문제는 신청하는 과정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블로그에 올리신 애드 센스 승인 과정에 관한 글들을 보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 -> 사이트 -> 사이트 추가 -> 코드 복사]의 순서로 복사한 코드를 자신의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서 입력을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코드를 복사했던 애드센스 사이트 화면 하단에 '제출' 버튼을 누르면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이라는 화면이 뜨면서 승인 신청이 완료되는데요. 컴맹인 저는 이 과정을 미리 알지 못하고 다른 과정으로 신청을 했던 것입니다.

 

 

 

 

제가 애드센스를 신청했던 과정은 [구글 애드센스 -> 광고 -> 개요 -> 코드 가져오기] 순서로 코드를 복사해서 제 스킨에 입력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제가 신청했던 과정 중에는 '제출' 버튼이 없었구요, 당연히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이라는 화면도 뜨지 않았기 때문에 신청할 때도 뭔가 찜찜했었죠. 하지만 '코드 가져오기'가 생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코드는 제대로 입력했다고 위로하며 느긋하게 기다려 보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기다리던 15일째, 바로 이틀 전이었습니다. 승인 여부에 대한 메일이 올 때가 지난 것 같은데 연락이 없어서 조금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던 중 문득 불안한 무언가가 스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에 제가 만들어 놓은 유튜브 계정과 그 계정에 연결된 애드센스가 있다는 것이 떠올랐어요. 만들어만 놓고 활동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수익이 없는 계정이지만 혹시나 내가 뭔가를 빠뜨렸나? 내가 모르는 불이익이 있으려나?라는 여러가지 생각이 들면서 제가 했던 과정들을 떠올려보게 되었어요. 애드센스 신청 당시 제 블로그 사이트를 추가하지 않았는데 '코드 가져오기'가 가능했던 것도 이상하다는 생각이 뒤늦게 들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다른 분들이 하셨던 방식대로 다시 신청해 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 사이트 -> 제 티스토리 사이트 추가]를 했더니 복사할 코드가 보이면서 그제서야 화면 아래에 '추가'버튼이 생기더라구요. ㅠㅠ 다행인 것은 15일 전 제 티스토리에 등록해 놓았던 코드와 이 날 보여진 코드가 같았기 때문에 다시 입력하지는 않았습니다. 다시 입력할 경우 심사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코드는 그냥 두었구요. 바로 '제출' 버튼을 눌러주니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이라는 화면으로 넘어가면서 찜찜했던 제 마음이 확 뚫리는 기분이었습니다. 

 

이렇게 승인 신청을 다시 한 날이(다시 했다고 해야할지 처음 했다고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이틀 전인 3월 17일 이었구요, 승인 메일을 받은 날이 어제인 3월 18일 입니다. 승인이 하루 만에 되었다고 볼 수 있을지 아니면 제가 '제출' 버튼을 누르지 않았어도 어차피 승인 메일이 올 때가 되어서 온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저 처럼 유뷰브와 연결된 계정이 있어서 코드가 이미 생성되어 있더라도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을 하실 때는 꼭 블로그 사이트를 추가 후 코드를 복사해 주시구요, 마지막에 '추가' 버튼까지 눌러주셔야 정확하게 승인 신청이 된다는 것 입니다.

 

오늘은 유튜브에 연결된 애드센스가 있으신 분들이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신청하실 때 참고하실 점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수익이 발생하는 유튜브 계정에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연동하는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다는 점 양애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구독♥공감♥댓글♥감사합니다.